브라이언트레이시 추천도서 판매의원리 – 경청은 곧 신뢰다!
브라이언트레이시 경청이주는 효과 – 이야기를 들음으로 해서 얻을 수 있는 4가지
안녕하세요.
오늘은 책 소개를 하겠습니다.
판매의 원리라는 책인데 브라이언 트레이시 저 입니다.
개인적으로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을 많이 봤었습니다만 오늘 지난번 소개했던 책들 중 판매의원리 기억하시나요?
두권의 책으로 되어 있는데 이 책에서 전하는 경청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.
어릴 적 개인적으로 아주 안 좋은 습관 중에 하나가 말을 끊는 습관이 있었습니다.
점차 잘못된 것을 고쳐가는데 꽤나 시간이 걸린듯합니다만 양호해 졌어도 그버릇 여전하기도 합니다.
대화 속에서 듣는 것 그리고 경청을 잘 해야 상대방이 신뢰를 하는 것에 대해 몸으로 느꼈을 뿐만 아니라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판매의 원리에서 아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.
그 첫 번째가 경청은 곧 신뢰를 구축한다입니다.
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스스로 느끼고 알게 되는 시간은 한참 지나 알게 되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공감하게 되었습니다.
오래전 제 처의 직업은 백화점 판매 매니저였습니다.
오랜 시간 동안 지켜봐 오면서 느끼는 것 중에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말을 동의하게 된 부분이고, 제 스스로도 일부 고치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.
고객들이 물건을 필요로 해서 사는 분들도 많지만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.
고객에게 이 옷 저 옷 입혀 보면서 정말 잘 어울린다는 말보다는 차 마시고 이야기 들어주는 부분이 고객과의 신뢰도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단골손님들이 많았던 것입니다.
이런 고객들은 시즌 세일이 되면 알아서 오고 필요한 옷들을 구매하게 되는데요.
핵심은 하루 매출을 위해서 무조건 팔려고 하는 심리는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고객들에게 전해 주고, 반대로 판매와는 상관없이 이야기를 들어주고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.
둘째 경청이주는 효과로 구매저항을 낮춘다.
이렇게 경청이 주는 효과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신뢰를 구축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그리고 대화의 중심이 고객이 되기 때문에 그곳에서 많은 정보들이 나오게 됩니다.
필요한 부분을 이런 정보를 통해서 채워주면 되는데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판매의 원리에서 이런 부분을 구매 저항을 낮추는 것으로
두 번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.
그리고 세 번째는 경청을 하게 되면 상대방이 자부심을 느낀다고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말합니다.
왜냐하면 상대방이 경청을 함으로 해서 따듯한 관심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좋은 감정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.
마지막으로는 자신의 인격과 자기 규율을 형성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.
상대방이 오랜 이야기를 할 경우 때론 지루할 수 있고, 이런 이유에서 다른 생각을 하곤 합니다.
이런 상황은 누구나 다 느낄 수 있지만, 스스로 그렇지 않고 계속 경청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격과 자기규율을 이야기합니다.
대화는 모든 사람들이 눈을 뜨면 일을 하던 안하던 같이있는 사람과하게 되는데요.
상대방과의 대화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신뢰도는 정말 큰 차이가 나는 것은 확실합니다.
사람은 좋은대 말 때문에 신뢰가 안되는 사람 정말 많이 보셨을 텐데요.
이런 부분도 꾸준한 훈련과 자기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 항상 경청하는 자세를 갖기 바랄게요.
브라이언트레이시의 판매의 원리는 사업장 대표, 판매사원, 영업사원등 고객과 접하는일이 많으신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듯 싶어 오늘 이렇게 추천드립니다.
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랄께요!